공유소식

‘공유 주고받기’는 성남 시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무엇이든 나눌 수 있는 것들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바랍니다.

[서울 공유허브] 진정한 공유경제를 만들어나가는 11개의 플랫폼 협동 조합
상태
등록일
2016-07-28 14:05:16
조회
35

요즘 우버나 에어비앤비와 같은 거대 플랫폼을 두고 진정한 의미의 공유경제라고 할 수 있는지 혹은 플랫폼 사업자인지 의견이 분분한데요,



더군다나 사업의 글로벌한 확장으로 인한 독점, 사업으로 발생한 이익의 재분배 등이 이슈로 떠오르자 해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한 대안으로 플랫폼 협동조합을 주목하고, 이에대해 활발하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협동조합(Platform Cooperatives)은 꼭 법적으로 협동조합의 형태라기보다, 올해 위셰어페스티벌(Ouishare Fest)의 주제였던 것처럼 권력과 이익을 민주적으로 공유하는 ‘분권화된 조직’을 가르킵니다.



이와 관련하여 셰어러블(Shareable)에서 <11 Platform Cooperatives Creating a Real Sharing Economy>라는 글이 게재됐는데요, 플랫폼 협동조합이 실제 기업/조직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운영되는지 11개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어 번역하여 공유합니다.



 



 



TopTenPlatformCoops



CC-BY_Shareable



 



 



Airbnb, Uber 와 같은 “Death star” 플랫폼들이 점차 세계적인 지배를 추구할때, 다른 길을 선택한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등장하고 있는데요, 유저(사용자)들과 함께 창출한 가치를 공유하는 플랫폼 협동조합은 이러한 “Death star” 플랫폼의 대안으로 볼 수 있습니다.



 



*Death Star 플랫폼

플랫폼 자체의 힘 또는 부에 집중하는 기업, 유저들에게 힘과 부를 재분배하지 않는 기업



 



셰어러블(Shareable)의 공동창립자 닐 고렌플로(Neal Gorenflo)는 그가 쓴 글 ‘How Platform Co-ops Can Beat Death Stars Like Uber to Create a Real Sharing Economy’에서 “플랫폼 협동조합은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적인 비즈니스 구조와 온라인 플랫폼을 결합한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고렌플로는 이렇게 질문했습니다. “우버가 운전자들에 의해 소유되고 운영된다면 어떨까요? 에어비앤비가 호스트(집주인)들에 의해 운영된다면요?”



우리는 이 답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플랫폼 협동조합의 성장이 글로벌한 스케일로 나타나고 있기때문입니다. 아래는 사람들을 조직하고, 사업을 운영하고, 가치를 창출하며 부를 분배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는 11개의 플랫폼 협동조합입니다.



 



1. 페어몬도 (Fairmondo)

페어몬도는 eBay 의 협동적인, 디지털 버젼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대신, 플랫폼의 판매자는 페어몬도의 소유주들이기도 합니다. Chelsea Rustrum은 2013년 창업자 Felix Weth에 의해 시작된 이 플랫폼에 대해 “이 플랫폼은 오픈 소스, 오픈 이노베이션, 공유재에 기반한 사회의 기반이 되며, 일련의 성공적인 크라우드 펀딩 (crowdfunding) 캠페인으로 수백, 수천 유로의 자금을 모았습니다.” 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스케일을 글로벌하게 확장하기 위해, 페어몬도 팀은 현재 페어몬도의 플랫폼에 반영될수있는 국가별 협동조합들을통해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만들 계획중입니다.



 



2. 스톡시 (Stocksy)

스톡시는 스톡 사진 사이트로, 참여하는 사진작가들이 소유주 이기도 합니다. 사이트의 사진들은 높은 선별의 컬렉션으로 로열티가 없는 스톡 사진들입니다. 스톡시는 창의적인 통합성, 공정한 이익 공유, 공동소유, 그리고 모든 이의 목소리를 듣는데에 가치관을 두는 협동조합입니다. 사이트에 쓰여져있듯 “아트스트를 지지하고 존중해주며, 파촐리(patchouli: 미국에서 히피, 또는 보헤미안들이 청결히 하기보다는 식물에서 오일을 추출해 향수처럼쓴다는 고정 관념) 생각은 덜 하라”



스톡시에 기여하는 사진작가들은......



 



출처: 공유허브, http://sharehub.kr/695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