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란?
- 개인 혹은 단체나 기관이 소유하고 있으나 활용하지 않는 물건이나 장소, 또는 지식 · 경험 · 시간 등의 유 · 무형 자원을 상호 대여하거나 교환함으로써 거래 참여자가 상호편익과 적정 이윤을 얻는 경제활동 방식입니다.
- 개인소유(혼자 소유하는 차량은):직장인들이 출퇴근을 위해 자동차를 각자 하나씩 구매(소유)한다면, 차량을 많이 이용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출/퇴근시간 외에는 하루종일 주차장에 있게 됩니다.
- 차량공유(차량을 함께 공유한다면):방향이 같은 사람과 자동차를 함께 타거나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는 시간에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 하나의 자동차만 있어도 많은 사람들이 필요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은 자원으로 다양한 소비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공유나눔으로 살리는 환경과 행복한 연대구축!
- 복지 · 환경 · 일자리 등에서 사회적 수요는 급증하고 있으나 한정된 예산과 자원으로 이를 해결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 또는 급격한 도시화로 공동체 의식이 실종되었고, 과잉소비에 따른 자원고갈과 환경오염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 이런 경제적 · 사회적 · 환경적 문제들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공유라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며, 세계적으로 공유경제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공유를 하면 새로운 상품 구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유휴자원을 나누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됩니다.
- 자원 재활용으로 환경문제를 해소하고 공동체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공유경제 핵심 요소
- 적정규모: 소비자 만족을 위한 적정 규모의 거래 시장
- 여분의 자산: 상호 대여 또는 교환할 수 있는 여분의 자산
- 공유 당사자간 신뢰: 익명의 타인을 검증할 수 있는 평판시스템
- 공유재에 대한 믿음: 소중한 자원을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편익을얻을 수 있다는 믿음
공유경제 비지니스 모델
-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인간(peer to peer) 공유자원 거래를 중개하며, 거래 성사에 따른 중개 수수료나 플랫폼 이용료 형태의 수익을 취하는 구조